문학상ꡑ을 제정하여 매년 수상하고 있다. 2001년 10월 금관문화훈장이 사후에 수여되었다.
2.문학사적 고찰
① 김수영의 문학세계
모두를 아직 읽지 않은 필자의 짐작이지만 진정한 작가의 경우 그가 쓴 것 전부가 한 개의 작품을 이룬다는 T.S.엘리어트의 말이 해당될 수 있는 많지 않은 한국
현대식 교량>, <사랑의 변주곡>등을 통해 표현된다. <푸른하늘을>과 더불어 그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평가받는 <풀>은 민중이라는 개념이 전무한 시절 역사변동의 주체를 민중으로 파악하고 이를 풀로 형상화하여 표현함으로써 1980년대 후반 급격히 대두되기 시작한 민중운동과 민중시의 길을 열어놓은
김수영의 시가 자리 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60년대 이른바 ‘순수/참여’ 의 대립은 70년대 들어서도 연장선상에 있었다. 이는 특히 시적 대상과 시적 인식의 범주를 확정하는 문제, 그리고 시적 형상화의 방법과 연관된 것으로, 참여파의 시인이나 순수파의 시인 모두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이런 점에
한국현대시의 아버지
정지용
혼란한 1920년도를 정화 한용운, 김소월
40년대~90년대에 이르는 넓고 활발한 활동
친일행적에도 불구하고
한국 최고의 시인으로 꼽히는 미당
서정주
이념의 도구가 되어버린 문학
사회주의
1920년대 중반에 신경향파 문학이 대두되고 카프의 결성을 계기로하
문학의 실천적 책무를 강조하는 문학 경향을 선도한 시인으로, 그리고 닫힌 사회와 맞섰던 비판적 지식인의 전형으로 평가받아 왔다.
하지만, 김수영의 문학사적 업적은 단순히 그가 사회현실에 대해 비판적인 시를 썼다는 문제에 한정될 수 없다. 김수영의 시가 그 이후의 한국현대시에 미친 가장
김수영 ··· ‘푸른 하늘을’
김수영의 작품 활동은 1945년 문예지 『예술부락』에서 시 ‘廟庭의 노래’를 발표하면서 시작된다. 그의 시적 경향을 살펴보면, 초기에는 모더니스트의 일반적 색깔인 현대 문명과 도시 생활을 비판적으로 노래했다. 1950년대 후반부터는 격변하는 시대 속에서 겪어야
현대시” 동인들의 영향이 컸으며 이에 해당되는 시인으로는 정진규, 이승훈, 오탁번, 오세영, 이건청, 마종하, 이수익, 김종해 등을 들 수 있다. 정진규, 오세영, 이수익 등의 시가 언어의 탐구에 주력하면서도 서정성확립에 비중을 둔다면, 이승훈은 언어에 대한 탐구에 몰두하면서 실험적인 시 쓰기에
발간했고, 1995년에는 조각으로 개인전을 열고, 조각과 시를 한데 묶어 펴낸 시집 「저물면서 빛나는 바다」를 발간했다. 1998년에는 다섯 번째 시집인「어느 날 나는 흐린 주점에 앉아 있을 거다」라는 시집을 발간했다. 제3회 김수영문학상, 제36회 현대문학상, 제8회 소월시문학상을 수상했다.
Ⅰ. 모더니즘시인 김수영김수영은 모더니즘의 가장 아래서 본격적 문학활동을 시작했으면서도 '한국 모더니즘의 위대한 비판자'라는 평가를 얻기에 이란, 한국현대문학사상 가장 도전적이고 문제적인 인물 중의 하나이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전반에 걸쳐 하나의 예술이념으로 자리잡은 모더니
문학의 물신주의 등)은 1960년대 ꡐ김수영ꡑ 등에 의해 어느 정도 극복되지만 그 문학 자체의 성격은 새롭게 변모된 채로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이해하고 보면 1930년대의 모더니즘은 역사적이자 현재적인 과제라 할 수 있다. 한국 모더니즘의 문학사적 의의는 그러한 인식과